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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이용부탁드려요교체설은 지난해 말부터 지속적으로 흘러나왔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북한에 대한 예방타격론 등을 거론하며 항상 강경한 

입장에서 있었다. 이란 핵 협정과 러시아 대선 개입 등을 두고 대통령과 각을 세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3일 북·미 정상회담을 진두지휘할 외교 사령탑으로 대북(對北) 강경파인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을 전격 발탁했다. 폼페이오

 내정자와 함께 손을 맞출 백악관 카운터파트도 이참에 함께 교체한다는 그림이다.

맥매스터 보좌관 후임으로는 대북 선제 타격론자인 존 볼턴 전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우선 거론되고 있다.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게 다행

이라고 생각한다”며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아야 폭격으로 북핵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른 후보인 케이스 켈로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위

원회(NSC) 사무총장은 베트남전 참전 경력이 있는 예비역 중장이다. 만만찮은 대북 강성론자로 알려져 있다.

중장 계급인 맥매스터 보좌관은 대장으로 진급시켜 주한미군 사령관으로 내보낼 가능성이 예측되고 있다.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 사령관은 임기를 연장하지 않고 다

른 중책을 맡 길 것으로 알려졌다. 북·미 정상회담을 전후해 한반도 정책결정 라인이 전면 재편되는 셈이다.

실험가운을 입은 한 남자가 등장한다. 그의 손엔 요즘 주부들의 로망인 무선청소기가 들려 있다. 그의 앞에 놓인 테이블 위에 쌀, 모래, 밀가루가 담긴 그릇들이 놓여

 있다. 그가 갑자기 그릇을 들고 가루들을 뿌린다. 순식간에 집안은 난장판이 된다. 폭격을 맞은 듯 뿌연 먼지가 가득하다. 검은색 소파는 밀가루와 모래가루를 뒤집어써 흰색이 됐다.

 그가 무선청소기를 켜고 청소를 시작한다. 순식간에 가루들이 청소기 안으로 빨려들어 간다. 소파는 제 색을 되찾았다. 가루로 범벅이 된 방바닥도 말끔해졌다. 청소를 마치는 데 걸린

 시간은 단 3분. 청소를 마친 그는 무선청소기를 분리해가면서 기능과 장단점까지 친절하게 설명한다.’

유튜브 스타 허팝(29·허재원)이 만든 동영상이다. 지난해 유튜브에 ‘D사 무선청소기의 성능 시험’이란 제목으로 올린 10분짜리 이 영상은 조회수가 200만회에 달했다. 

댓글은 2800개가 달렸다. 이 영상은 D사로부터 광고비를 받아 제작한 것이다. 허팝은 이 영상 한 편으로만 광고비 수천만원을 벌었다. 광고비와 별도로 유튜브 조회수로 발생한

 수익까지 합하면 약 5000만원에 가까운 수익을 올렸다. 허팝의 경우 이처럼 기업으로부터 광고비를 받고 제작하는 제품 홍보 영상이 한 달에 1~4건이나 된다. 제품 홍보 영상뿐만

 아니라 허팝이 만든 동영상은 팬들을 몰고 다닌다. 유튜브에서 그의 인기는 아이돌 부럽지 않다. 그의 영상을 보는 고정회원 구독자수는 180만명, 누적 조회수는 13억회에 달한다.

 조회수는 곧 돈이다. 그가 올리는 영상수는 매달 20개가 넘는다. 이들 영상으로 허팝이 버는 돈은 월 억대를 훌쩍 넘는다. 유튜브가 키운 젊은 부자의 탄생이다.

‘허팝’을 만나기 위해 경기도 안산으로 향했다. 안산 톨게이트를 빠져나와 안산시 상록구 팔곡2동에 들어서자 골목길을 따라 연립주택이 늘어서 있다. 지나가는 초등 남학생을 

붙들고 허팝연구소를 물었다. “이 동네서 허팝 모르는 사람은 없어요.” 웃으면서 2층짜리 한 건물을 가리켰다. ‘허팝 연구소’였다. 간판도 없이 컨테이너를 쌓아 만든 건물

은 평범한 창고 같았다. 그런데 건물 안에 들어서자 전혀 다른 풍경이 펼쳐졌다. 330㎡(100평) 규모의 ‘허팝 연구소’에는 각종 실험도구들이 즐비했다. 비커, 스포이트,

 삼각플라스크 등 과학실험실에서 볼 만한 도구들이 5단짜리 선반 가득 쌓여 있었다. 고글, 헬멧, 장갑 등의 안전장비도 눈에 띄었다. 허팝이 유튜브 방송에서 사용했던 무선청소기, 

인형 뽑기 기계도 보였다. 영화 ‘백 투 더 퓨처’의 괴짜 과학자 브라운 박사의 실험실이 떠올랐다.

스타 유튜버, 과학 실험의 대명사…. 허팝을 따라다니는 수식어다. 그는 유튜브에서 독보적인 실험 크리에이터다. 누구나 궁금해하는 실험을 대신 해주고, 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1인 방송 진행자다. 그가 실험 크리에이터, 실험 유튜버라고 불리는 이유다. 뜨겁게 달군 헤어세팅기로 대패삼겹살 구워 먹기, 지우개똥으로 1m 길이 뱀 만들기, 멘토스

 사탕으로 무장하고 콜라 욕조에 다이빙해 기포 폭탄 만들기…. 그가 만드는 동영상의 소재는 황당하고 기발하지만 한번쯤은 상상해 보거나 궁금해할 법한 것들이다. 10대들은 이

 영상들을 보며 열광한다.

“유튜브 시장은 블루오션”

“유튜브 시장이 이미 경쟁이 너무 심하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합니다. 크리에이터 시장을 하나의 숲이라고 한다면, 아직 나무가 없는 데가 너무 많아요

. 콘텐츠 개발만 한다면 유튜브 시장은 앞으로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허팝의 말이다. 유튜브는 한 달 15억명 이상이 동영상을 시청하는 거대 시장이다. 분당 400시간 분량의 새로운 동영상이 올라온다. 하루면 65년 분량이 쌓이는 셈이다. 2005년 

4월 첫 방송을 시작한 이후 불과 12년 만이다. 허팝과 같은 스타 유튜버(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을 보면서 성공신화를 꿈꾸는 청소년도 많다. 초등학생 장래희망에 유튜버가 공무원과 함께 1~2위를 다툰다.

 진입 장벽도 없다. 취미를 직업으로 만들 수 있다. 인기와 돈을 거머쥘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로 돈과 사람이 몰리고 있다.

허팝도 평범한 직장인이었다. 대학 졸업 후 ‘쿠팡맨’으로 취업했다. 쿠팡맨은 소셜커머스 업체인 쿠팡에서 택배배송 서비스를 해주는 직원이다. 그가 유튜브 방송을 시작한 

것은 2014년. 초창기엔 주로 과자 등을 먹는 ‘먹방’ 영상을 올렸다. “처음에는 에어컨도 없는 단칸방에서 촬영하고 편집을 했습니다. 유튜브 보면서 전부 독학으로 익힌 겁니다.”

조회수 수십 회에 불과했던 그는 한 편의 동영상으로 대박이 났다. 2014년 8월, 품절대란을 일으켰던 ‘허니버터칩’ 먹방이었다. 단숨에 조회수가 수천 회대로 증가했다. 그때부터 

그는 여세를 몰아 자신만의 동영상 콘셉트를 정하고, 매일같이 영상을 올렸다.

허팝이 매일 찍어 올린 영상을 보고 CJ E&M에서 연락이 왔다. 그는 2015년 4월부터 CJ E&M의 MCN(Multi Channel Network) 관련 조직인 ‘다이아TV’에서 크리에이터로 일하기 시작했다. 

허팝은 자신의 인기비결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유튜브 영상을 하나의 예술품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콘텐츠의 기승전결이 중요하고, 

편집을 하면서 영상의 재미를 극대화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10분짜리 영상 하나 제작하기 위해 촬영과 편집에 모두 3~4시간이 걸릴 정도로 공을 들여야 합니다. 리액션도 아주 중요합니다.”

그는 깜짝 놀라는 표정을 똑같이 만들기 위해 오랜 시간 연습했다고 한다. 그가 크리에이터로서 벌어들인 첫 달 수입은 2만원이었다. 현재 그가 벌어들이는 수입은 최소 월 5000만원이 넘는다.

 유튜브의 젊은 거부들은 어떻게 수익을 낼까.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은 바로 광고다. 유튜버는 자신의 동영상 앞에 따라붙는 광고로 돈을 받는다. 이때 광고 수익은 유튜브가 아닌 구글의 광고

 중개 시스템인 ‘애드센스’로부터 지급받는다. 자신의 동영상에 광고를 유치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구글 계정을 하나 만들면 유튜브와 애드센스의 계정이 동시에 만들어진다.

 유튜버가 자신의 영상에 광고를 붙이겠다는 조항에 선택만 하면 동영상 앞에 광고가 붙는다. 

그렇다고 누구나 광고를 유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12개월간 유튜버의 채널이 구독자 1000명, 총 시청시간 4000시간을 넘겨야 한다. 조건을 충족하고 광고가 붙으면

 수익금은 유튜버가 등록한 통장으로 지급된다. 어떤 광고를 붙일지는 유튜브가 랜덤으로 결정한다.

광고 매출은 조회수가 중요하지만 ‘구독자’와 ‘좋아요’ 수도 영향을 미친다. 조회수가 높을수록 비싼 광고가 붙을 가능성이 높다. 영상의 길이도 중요하다. 유튜버들은 

“최소 3분은 넘어야 한다”고 말한다. 광고 단가는 조회 1회당 약 1원으로 알려져 있다. 조회수가 1000만회이면 광고 수익은 약 1000만원이다. 광고 수익과 별도로 유튜버는 

시청자들로부터 직접 후원을 받을 수도 있다. 2017년 2월부터 프로그램 슈퍼챗(Super Chat)이 도입됐기 때문이다. 아프리카TV의 ‘별풍선’과 같은 개념이다.

슈퍼챗은 유튜브 시청자들이 유튜버에게 남기는 일종의 응원 메시지다. 시청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유튜버에게 돈을 내고 자신이 원하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슈퍼챗으로 

보내는 돈은 1회 1000∼50만원 사이며, 1일 한도는 50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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